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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할 시간 Part 2 [S2EP7] 이제 자동차가 자율주행차로카테고리 없음 2021. 6. 23. 22:12
들어가다
자율주행차 등장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은? " – Automotive Stack 편
Part2에서도 5개의 Automotive Stack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업은 이하의 내용으로 소개합니다.
0. 기업 이름 1. 간단한 기업소개 (기업 자체 또는 내 의견으로 간단히 정리) 2. 설립연도 3. 투자규모 (기업이 투자받은 규모에 오차가 있을 수 있다) 4. 본사 위치 (여러 국가에 진출한 기업의 본사 위치) 5. 홈페이지 6. 대표 기업 관련 뉴스 (공개된 대표 기업 뉴스 정리) 7. 대표 상품 및 서비스
※ 기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가치는 이 글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혹시 비슷한 표현이 있으면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기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기업 소개 순서는 알파벳 순서입니다. 그리고 기업선정은 저의 개인적인 판단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혹시 아래 기업 정보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검토 후 수정해드리겠습니다.
" Finally , Real Self - Driving "
Ghost Locomotion의 임무는 세계 어느 자동차에나 맞는 완벽한 드라이버를 만드는 것입니다.
자율주행 : 사람이 다른 곳에서 주의를 완전히 돌려 자기 차에 대한 제어권을 컴퓨터에 맡길 수 있을 때 입니다. 이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교통보다 더 나은 무언가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수십억 시간의 잠재력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자율주행은 완벽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요. 즉, 사람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운전자의 감독이나 마지막 순간에 개입할 필요가 없는 운전 모델, 공식적으로 입증된 런타임과 완전한 이중화를 갖춘 결코 실패할 수 없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시스템입니다. 다행히 Ghost에는 완벽에의 길이 있습니다. Ghost는 한 번에 하나씩 그것을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Ghost Locomotion은 SAE 기준 Level 4 자율주행차를 개발하지 않습니다. 이미 생산되어 운행되고 있는 자동차에 별도의 자동화 장치를 부착하여 ADAS 기술을 구현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물론 Ghost는 ADAS수준을 초월한 Level3의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 도로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고속도로만을 위한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주제의 다른 기업과는 어쩌면 조금 생각이 다른 기업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기술개발을 하고 있으며, 그 기술을 자동차 제조사에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Ghost의 경우는 After Market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자신들의 기술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자동차를 살 때 ADAS 기술을 옵션을 추가하지 않고 Ghost 제품을 장착하면 ADAS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실제로 설치할 수 있는 건 아니고, 2021년부터 지원된 고속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실제 유저의 평가는 모릅니다만, 8개의 HD카메라와 compute 시스템만으로 기능을 실현하는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2012년 이후의 차량에 장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수준까지 가능한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는 없지만 한번 지켜볼 만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2.설립연도 : 2017년
3. 투자규모 : $63.7M
4. 본사 위치: 미국
5. 홈페이지 : https://driveghost.com
6. 대표적인 기업 뉴스
7. 대표상품 및 서비스
● Oxbotica
" UNIVERSAL AUTONOMY "
Oxbotica는 옥스퍼드대 교수인 Paul Newman과 Ingmar Posner가 2014년에 설립하였습니다. 그 후, 세계 유수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Oxbotica는 물리 원리, 로봇, 수학, AI, 그리고 Oxbotica의 기술을 완벽하게 습득하기 위한 전문 팀을 바탕으로 실제 응용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습니다.
Oxbotica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가 다양한 분야에 걸쳐 배치되어 전 세계 기업에 자율성의 이점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자동 운전차 도입을 지원하는 생태계의 구축, 유니버설 자율성의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한 파트너십의 구축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Oxbotica의 자율 주행 플랫폼은 어떤 산업에도 자율성을 가져올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완전한 모듈형으로 낮은 컴퓨팅 전력 요건을 가지고 있으며, 중복성이나 안전성을 목적으로 하는 지역화와 인지를 위해 LiDAR과 Radar를 사용하는 Universal Autonomy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제공합니다. 또한 외부 인프라 및 타사 맵이 필요 없어 GPS를 완전히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 작동하며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와 완벽하게 통합되어 있습니다.
Selenium Selenium은 한국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500명 이상의 사람들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풀스택 자율주행시스템입니다. 드라이브·바이·와이어·인터페이스와 단순한 컴퓨팅·하드웨어를 제공하는 차내 소프트웨어 제품군은, 지상 기반 차량에 완전한 자동 주행을 제공합니다.
Caesium Caesium은 클라우드 내의 플랫폼이자 데이터 관리 플랫폼으로 Selenium과 매끄럽게 결합하여 Caesium은 차량이 조정된 fleet을 작동시킬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자율주행에 액세스, 이용, 통제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Oxbotica는 영국의 대표적인 자율주행기술 개발 기업으로 자율주행차를 위한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움직이는 것은 모두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비행기, 자동차, 광산 현장, 배, 배송 등 산업에서 일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합니다. 특히 지상을 기반으로 한 이동 수단에 대해서는 종종 뉴스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집중적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는 자동차 분야로 자율주행 스택뿐만 아니라 관리 시스템까지도 지원하는 곳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사의 모습입니다.
2.설립연도 : 2014년
3. 투자규모 : $31.2M
4. 본사 위치: 영국
5. 홈페이지 : https://www.oxbotica.com
6. 대표적인 기업 관련 뉴스 2020 10 – Hesai LiDAR 최신 자율주행차 테스트에 적용 202002 - Cisco, Open Roaming 플랫폼 개척 자율주행차 데이터 과제 해결을 위해 협력 202002 - Culham으로 운영 확장 202001 - Navtech와 함께 레이더 기반 통합항법 및 인지시스템 공동 개발 시작 201912 - 자율주행차 운행 201706 - 2017년 혁신상 Barclays Award 수상 201701 - 저가 현지화 시스템 Dub4 출시 201607 - 획기적인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 출시 201601 - XL Catlin은 주목할 만한 계약에 서명
7. 대표상품 및 서비스
▶실제 도로 테스트 영상 ● Pony.ai
▶ 기업체 홍보영상 ▶ 실제 도로 시범영상 ● Voyage
" Delivering on the promise of self - driving cars "
자율주행차는 문명을 변화시킵니다. 그게 언제가 아닌가 하는 문제입니다. Voyage에서는 신속하고 고객중심적이며 자본효율이 높은 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는 길을 선택했습니다. 은퇴자 공동체 같은 좀 더 조용한 공동체에서 시작하겠지만 누구나 어디서든 Voyage를 호출할 수 있을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향후 30년 동안 3조 마일 이상의 이동이 매뉴얼에서 매뉴얼로 전환될 것입니다. Voyage는 이들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몇 안 되는 자율주행자동차 회사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Where We Begin Voyage는 은퇴자 공동체가 진정한 드라이버 없는 자율주행차를 위한 완벽한 첫 번째 장소라고 믿습니다. 심플하고 느린 환경은 자율주행차의 현상을 보완합니다. 게다가 은퇴한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수백만 명의 노인들은 지금보다 나은 교통수단을 필요로 하며 기술선택을 가속화하고 있다.
Our First Customer 오늘의 자동차는 일반 운전자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평균적인 운전자는 합리적인 반사작용, 민첩성, 시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듦에 따라 반사 작용, 민첩성, 시력이 나빠지고 있습니다. 그때는 한때 우리가 운전하면서 느꼈던 자신감이 금방 없어져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약해질 수 있습니다.
2060년까지 1억 명 이상의 미국인이 65세 이상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노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개선해야 하고,자율주행차가 이 증가하는 인구통계가 그토록 절실히 필요로 하는 안전,비용,편리성이 있다고 믿습니다.
Technology Voyage는 자율주행차의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Voyage의 Robotaxi 서비스는 최대 시속 25마일로 지역사회 어디서나 안전하게 자율주행 교통수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오늘날의 진정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장기적 비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동시에 어디서나 누구나 운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현재 Voyage는 San Jose CA와 The Villages Florida 두 곳에서 은퇴한 분들을 위해 지역 승차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부터 San Jose에서는 특정 구역이 아닌 공공 도로에서의 자율주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Voyage는 기업 설립과 동시에 명확한 목표대상을 선정하고 집중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 운영방법을 실시해 왔습니다. 그 것과 동시에 자동 운전차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적인 향상도 이루고 있습니다. 아직 큰 기업을 배경으로 가지고 있는 유수 기업과의 시스템적인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지만 기술적인 부분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개인적으로 주목하는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해요.
2.설립연도 : 2017년
3. 투자규모 : $52M
4. 본사 위치: 미국
5. 홈페이지: https: /voyage.auto
6. 대표적인 기업 관련 뉴스 202005 – Fia Chrysler와 함께 자율주행 미니밴을 위해 협력 202004 – 캘리포니아 공공도로에 Robotax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허가 획득 201806 – 자율주행을 위해 Velodyne LiDAR 이용 201704 – 새로운 자율주행 자동차 시발업에서 벗어나 자동주행 서비스 201806 – 자율주행으로 출발하여 Velodyne LiDAR 이용 201704 – 새로운 자율주행 자동차 시발업에서 벗어나
7. 대표상품 및 서비스
▶ 기업 PR 영상
▶실제 도로 테스트 영상 ● Waymo
" We ' re building the World ' s Most Experienced Driver "
Waymo는 "Anew WAY forward in MObility" 라는 뜻을 가진 기업입니다. Waymo는 사람과 물건이 안전하게 이동하기 쉽게 하는 임무를 가진 자율 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그 기술의 주역은 'Waymo Driver'이며, 현재 교통사고로 인해 수천 명의 목숨을 잃고 세계 이동성의 접근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Waymo는 2009년부터 구글 연구실에서 개발해온 소프트웨어와 센서 기술을 바탕으로 전세계인의 교통수단을 개선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5년 10월 세계 최초로 도로에서 핸들과 페달이 없는 승용차를 타고 완전 자율주행을 달성했습니다. 매년 10억 마일의 시뮬레이션 테스트로 Waymo 기술을 정교하게 다듬고 있습니다.
Waymo는 공공도로 수백 마일의 주행과 수십억 마일의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행한 Waymo Driver는 세계에서 가장 길고 힘든 주행 테스트를 수행했습니다. 그것은 fleet의 모든 차량에 도움이 되는 수백 년의 인간 운전 경험입니다. 우리가 주행하는 모든 이동에 있어서, 결코 배움을 멈추지 않습니다.
자율주행업계는 이것이 시초로, 아직도 여행중인 기업이라고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자율주행산업의 시초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현재 대부분의 자율주행기술 개발사들은 구글의 자율주행 프로젝트를 거쳐 참고로 현재의 자율주행기술 개발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Waymo는 다른 기업들이 현재 고민하고 있는 부분들을 이미 했고, 해결책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2015년 현재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기업의 수준보다 앞선 기술의 자율주행차를 선보인 것입니다. 5년이 지난 지금 Waymo는 역시 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개척하면서 나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새Waymo는자신의자율주행플랫폼을5세대까지업그레이드했습니다. 그리고 그 대상을 승용차 뿐만 아니라 트럭까지 포함하여 사람과 물건을 모두 포괄하는 하나의 Driver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Waymo의 사업 모델은 자율주행 기술 개발 기업에는 거의 표본처럼 따르는 것은 여러 부분에서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랜 시간 개발로 비판을 받고 있지만, 보다 안전한 자율주행차와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사업화를 위해 그 보폭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얼마나 빠르게 그 길을 가느냐가 자율주행 산업계의 흐름에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합니다.
현재 미국의 25개 도시에서 자율주행차량 테스트를 하고 있어요.
3. 투자규모 : $3B
4. 본사 위치: 미국
5. 홈페이지 : https://waymo.com
6. 대표적인 기업 관련 뉴스가 너무 많아서 조금 줄여서 소개하겠습니다.
202008-Volvo는 전기 Robotaxi구축을 위한 협력 202007-Fiat Chrysler와 자율 주행 차와 트럭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협력 202006-미국 남서부의 자율 주행 트랙 테스트 확대 202005-1차 외부 투자 라운드를 30억달러로 확대 202001-자율 주행 미니밴에 UPS배송 지원 202001-자율 주행 트랙과 함께 생산을 시작 주행 차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노력 201908-자율 주행 차 테스트를 플로리다까지 확대 201907-DeepMind와 AI정도를 높이는 시범 교육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협력 201907-시뮬레이션에서 자율 주행 100억마일을 주행 201907-프리미엄 자율 주행 차 개발을 위한 Jaguar Land Rover과 협력 201907-캘리포니아 도로에서 자율 주행 차에서 승용차손님 이동 가능 201906– Ren201812-자동 운전 자동차 승차 공유 서비스 Waymo One발매 201810-캘리포니아에서 완전 Driverless자동 운전 차량을 시험 허가 취득 201810-자동 운전 차 1000만마일 주행을 돌파 201807-Valley Metro와 손 잡고 공공 교통 기관에서 Last Mile이동 협력 201807– Walmart, AVIS, AutoNation등과 함께 매입 허가 취득. 03-Honda가 함께 자동 주행 배달 차량 제작 협력 201803-Google애틀랜타 데이터 센터용 자율 주행 차량 시험 201712-자동 주행 이동 보험 때문에 Trov와 협력 201711-완전 Driverless자율 주행 차 공개 201711– AutoNation과 협력하고 자율 주행 차 서비스를 지원 201709-Intel지난 8년간 새로운 자율주행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Trov와 협력 2017 11 - Driverless 자율주행차 공개 2017
7. 대표상품 및 서비스
자율주행이라는 의미를 어느 정도 정의를 하고 있는지에 따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달라집니다. 분명한 것은, 현재 도로를 움직이고 있는 차량은 자율주행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음, 최근 Tesla가 FSD(Full Self Driving) 옵션을 업그레이드 했지만 여전히 운전자는 제어시스템에 접근해야 하고 도로 전방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완전 자율주행이란 용어를 사용하는 상황에 사용자의 간섭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즉, 아직 Tesla의 기술은 ADAS 기술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물론 Tesla는 일반적인 자율주행의 정의인 SAE 방식을 따르지 않습니다. 독자적인 길을 가고 있습니다. 음, 강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이 자체적으로 자신의 기술 이름을 붙이는 것은 자유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한 번 생각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약간 주제에서 벗어났네요 ^^
2주에 걸쳐 소개한 기업은 SAE 기준 Level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회사였습니다. Ghost Locomotion 빼고요 이들 기업의 현재 기술개발 방향과 사업구상의 방향은 거의 같습니다. 하나의플랫폼을통해다양한종류의이동수단의자율주행기술을구현하고이를바탕으로자율주행차fleet운영을위한환경을구성하는데관심을가지고있습니다. 그 대상은 사람과 물건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하나의 플랫폼에 포함됩니다.
이번에 소개한 기업은 어느 정도 Driverless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한 업체입니다. 즉, 언제든지 원하는 장소에서 테스트와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기업입니다. 보통 자율주행자동차 부흥기의 시작을 2016년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시 많은 스타트업들이 자율주행기술 개발에 뛰어들었고, 지금까지 살아남은 기업들이 이번에 소개한 기업들입니다. 즉, 5년 이상의 시간을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임한 것입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1~2년 집중해서 도로에 등장시킬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최근 자동차회사들은 자율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포기하고 이번에 소개한 기업과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즉, 5년 전의 자동차 메이커 각사의 안이한 판단은 지금의 상황에 와 있는 것이 아닐까요.
이번에는 소개하지 못했지만 주목할 만한 기업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중국 기업들은 주목해야 합니다. 중국 기업의 개발 방향은 분명합니다. 미국에서 배운 기술을 바로 중국에 적용하겠다는 겁니다. 이러한 기술개발은 중국의 자율주행기술을 빠르게 성장시키는 동력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미국의 그걸 흉내 내는 느낌은 강해요. 그러나 머지않아 독자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은 이미 확보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배경에는 중국 정부와 투자기관의 투자가 큰 자리를 차지했음을 잊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 자율주행차 그것이 궁금해.'시즌2 에피소드입니다.
Ep0. '자율주행차 그것이 궁금해' 시즌2를 비롯해… Ep1. 자율주행 기술과 함께 성장했기 때문이다.Ep2. 자동차 자동화에 필수 요소 Ep3. 컴퓨터를 머금고 외부와 소통하는 자동차 Ep4. 자율주행차에 정확한 길 정보는 필수 Ep5. 사무실에서 테스트해야 할 자율주행차 Ep6. 이제 자동차가 자율주행차로 변신하는 시간 Part 1 Ep7. 이제 자동차가 자율주행차로 변신하는 시간 Part 2Ep8. 자율주행차 변신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사람 Ep9... Ep10.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싶어하는 자율주행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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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 the Vehicle !!!
참고 자료 각 기업의 홈페이지 등 각종 기업 정보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