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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전지대가 있어? 영화의 흥행에도
    카테고리 없음 2021. 8. 15. 05:45

    해리포터와 위더드 돌 흥행의 안전지대라면 시리즈 영화 아닐까요. "한국드라마 쥬라기공원, 배트맨, 캐리비안의 해적, 트랜스포머, 분노의 질주, 해리포터 등 시리즈 영화는 개봉 때마다 흥행을 계속할 것 같습니다."

    시리즈도 내용에 따라 리부트(Reboot) 1, 스핀오프(Spin-off) 2, 시퀄(Sequel) 3, 프리퀄(Prequal) 4 등으로 나누는데, 이런 영화를 총체적으로 프랜차이즈 영화라고 합니다. 영화가 프랜차이즈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첫 등장부터 흥행에 성공해야 가능해요. 아무리 잘 만들어진 영화라 해도 속편은 공중에 떠버리지만 시리즈로 기획되었지만 이루지 못한 영화로 <존 카터: 바슴전쟁의 서막> <A-특공대> <그린랜턴: 반지선택> <론레인저> 등이 그런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1) 리부트(Reboot): 핵심이 되는 주요 골격이나 등장인물만을 차용하여 새로운 시리즈로 재시작하는 영화를 말한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배트맨 비긴스 터미네이터 제니시스 등이 여기에 속한다.

    2) 스핀오프(Spin-off): 기존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을 바탕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영화를 말한다. 원작과 세계관을 공유하지만 주인공이나 스토리는 전혀 다르다. 해리포터 사리즈의 신비한 동물사전 등이 대표적인 예다.

    3) 시퀄(Sequel) : 일반적인 속편을 말하며 기존의 캐릭터와 스토리를 재사용, 확장하여 스토리를 전개하는 영화를 말한다. 뒤에 숫자를 붙이거나 부제를 붙여 속편인 것을 표시한다. <대부> <해리포터> <분노의 질주> 등이 있다.

    4) 프리퀄(Prequal): 주인공의 과거 이야기 또는 오리지널 에피소드에 선행하는 사건을 보여주고 본편에 당위성과 개연성을 제공하는 영화를 말한다. <행성탈출> 시리즈의 프리퀄 <행성탈출: 진화의 시작> <반지의 제왕>의 프리퀄 <호빗: 뜻밖의 여정> 등이 있다.

    <그린랜턴: 로드 오브 더링> 1편의 성공으로 프랜차이즈 영화는 팬덤을 확보합니다. 일종의 잠재적 관객이라고 하는데, 이 잠재적 관객이 많을수록 프랜차이즈로서의 가치는 높아지게 되죠. 제작자 입장에서도 이러한 프랜차이즈 영화는 검증된 캐릭터와 스토리를 재활용한다는 점에서 전혀 새로운 영화를 만드는 것보다 실패할 위험은 덜하며, 전작의 캐릭터와 세계관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하는 만큼 제작 기간도 단축된다는 점에서 선호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콘텐츠를 하나 가지고 있다는 것은 엄청난 파워와 함께 막대한 수익을 가져다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할리우드에서는 70년대 대부 조스 스타워즈 등 속편이 성공하자 블록버스터급 영화는 처음 제작했을 때부터 속편을 염두에 두는 경향이 있어 영화 계약서에 속편 제작을 요구할 권리가 명시되기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입니다. 프랜차이즈 영화는 블록버스터급 영화들에게만 주어지는 차별화된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고괴담 한국영화도 프랜차이즈 영화가 있는데 대표적인 영화가 여고괴담으로 1998년에 시작해서 2009년에는 『여고괴담5』로 마무리하여 최근 재부팅하여 『여고괴담 리부트:모교』로 새롭게 개봉할 예정입니다. "또한 설날과 추석을 겨냥한 영화로는 '조선명탐정'시리즈가 있으며, 추석 대표 프랜차이즈로는 '가문의 영광'과 '타짜'시리즈가 있었습니다" 가장 많은 시리즈를 낸 영화로는 1982년 시작한 정인엽 감독의 애마부인 시리즈로 2016년 애마부인 2016까지 14편이 나왔습니다

    이런 프랜차이즈 영화는 (잘 됐든 안 됐든) 시리즈와의 시간적 차이, 즉 유통기간을 단축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봐요. 2001년 대박을 터뜨린 엽기적인 그녀의 경우 아쉽게도 두 편이 15년이나 지난 2016년 개봉됩니다. 신선도가 떨어져서 흥행에 실패해요. 1999년 공개된 주유소 습격사건도 2010년에야 겨우 두 대가 나와 주유소를 다시 쓸 이유가 없게 됩니다. 2001년 친구 역시 2013년 두 편이 개봉하면서 늙은 조폭 같아 보일까봐(김우빈)까지 투입했지만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어요. 반대로 신과 함께 같은 경우는 2017년 12월 죄와 벌이 나오고 불과 8개월 만에 인과연이 개봉돼 쌍천만 영화가 된 최초의 프랜차이즈 영화가 될 겁니다.

    흥행판에서는 옛날부터의 속설이 있다. 있습니다만, 속편은 「형보다 나은 아우 없다」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영화들이 시리즈가 겹칠수록 재미없어지기 위해 나온 얘기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나온 게 유니버스예요. 한꺼번에 넣어 세계관을 공유하는 방식인데. 대표적인 것이 MCU(Marvel Cinematic Universe), DCEU(DC Extended Universe), 그리고 제임스 왕 감독이 공포 영화로 구축 중인 컨저링 유니버스 등이 있습니다. 세계관을 확장해 '잠재적 관객'을 더 많이 확보하려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시든 흥행판에 비바람이 몰아친 반도도 이런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1000만이 넘은 <부산행>을 기준으로 <부산행>의 프리퀄 <서울역> 그리고 그 4년 후를 다룬 시퀄 <반도>까지 연상호 감독의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확장한 <용니버스> 세계관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부산행>의 잠재관객을 배경으로 <부산행>의 유일한 생존자인 성경(정유미)과 수안(김수안)을 이야기에 끌어들여 위험을 줄이는 방식으로 했을 테지만, <반도>는 시퀄에게도 <부산행>이 가진 여러 장점을 과감히 포기하고 도전을 택합니다. 새 영화를 내놓는 것과 같은 독자 노선을 택한 반도, 이런 도전 정신은 높이 평가받지만 한편으로 아쉬움이 좀 남는 건 그저 흥행사로 마지막 작렬일 거예요.저 | 이하영 하필름즈 대표, 영화 배급과 흥행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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